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파주 심학산 둘레길 기분좋은 산책

by †ª형광0oo0lIIllI''" 2021. 9. 26.

파주 일산 인근에 위치한 심학산 둘레길은 산을 오른다는 등산이라는 표현보다는 기분 좋은 산책을 하는 정도의 산보 정도라고 생각해주면 될 정도로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의 걷기 운동 코스로 아이들과 야외 활동장소로 일산 파주 시민들의 아침저녁 산책코스로 주말 나들이 코스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둘레길 소개

T맵 내비게이션에 심학산 배수지 주차장을 검색해서 오면 아래 현 위치에 도착하여 둘레길 체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배수지 > 약천사 > 수투바위 > 배밭 정자 > 낙조전망대 > 솔향기쉼터 > 배수지까지 총 6.8km 거리로 보통 성인 걸음으로 조금 빠르게 걸으면 1시간에 4km 정도 걸으니 넉넉히 걸으면 2~3시간 정도 걷는 코스가 됩니다 전체 코스가 부담이 된다면 배수지에서 약천사까지 약 2km 정도의 거리이므로 왕복으로 4km 한 시간 거리가 되기 때문에 본인의 컨디션에 따라 거리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심학산둘레길-전체도

주차장 안내

1. 배수지 주차장

2. 수투바위 주차장

3. 제1 주차장 (수투바위 주차장 옆)

4. 제2 주차장(약천사)

5. 제3 주차장(배수지 주차장 옆)

심학산둘레길-배수지주차장
심학산둘레길 배수지주차장

배수지 주차장은 2.1m 높이 이하의 승용차 전용주차장으로 버스나 트럭은 주차가 불가하며 아침 일찍부터 심학산 둘레길을 찾아오신 파주 일산 시민분들의 차량으로 주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주말 기준 아침 10시 이전으로 만차가 되는 거 같고요 임시주차장으로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표지판이 있습니다 이용객을 위해 더 넓고 쾌적한 주차장으로 업그레이드해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심학산둘레길-배수지올라가는길
교하배수지 올라가는길

배수지 주차장에서 교하배수지까지 둘레길로 향하는 길이 가파릅니다 둘레길로 들어서면 이렇게까지 가파른 곳은 거의 없으니 처음에만 조금 힘내시고 올라가시면 즐거운 산행길 산보를 즐겨보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올라가는 분 내려오시는 분이 있는데 둘레길 전체가 오르고 내리는 길이 따로 없습니다 출입구는 여러 군데가 있으며 어느 곳으로 올라가고 내려올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이용하시는 게 주차장 시설이 잘 되어 있는 배수지 주차장 진입로 약천사 진입로 수투바위 주차장 진입로 정도가 될 것이고 본인 체력에 맞게 목표를 정하고 둘레길을 걸어주시면 되실 거 같습니다

심학산둘레길-교하배수지쉼터-이정표
심학산 둘레길 이정표

배수지 주차장에서 교하배수지까지 가파른 길을 올라오면 손을 씻거나 물을 마실수 있는 수돗가가 있으며 잠시 쉴 수 있는 쉼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파른 길을 올라와 둘레길을 돌기전 몸과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닌가 합니다 심학산 둘레길은 총 2시간 코스로 산이 넓은 편인데 곳곳에는 이렇게 이정표가 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길을 찾으실 수 있고 길을 따라가시다 보면 사람들이 계속해서 있기 때문에 길을 잃으실 염려는 넣어두셔도 됩니다

심학산둘레길-배수지출발점
심학산 둘레길 교하 배수지

벌써 가을 한가운데 들어와 단풍이 울긋불긋하며 낙엽이 운치 있게 떨어져 있습니다 바닥에는 도토리와 밤이 떨어져 있어 아이와 함께 숲 속 체험을 하실 수 있고요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부모님과 함께 주말에 집에서 뒹굴뒹굴하는 것보다는 잠깐이라도 가까이에 있고 어렵지 않은 심학산 둘레길 등산을 해보심이 어떨까 추천합니다 한번 다녀오면 그 개운한 기분과 건강해지는 느낌으로 다음 주말에도 등산을 계획하고 있을지 모릅니다